2기 모집 현재 마감
FREE CINEMA
DOCUMENTARY WORKSHOP
<프리시네마 - 다큐멘터리 워크숍> 2기 모집
2021. 5. 29 ~ 2021. 7. 10 (7주 과정)
다큐멘터리는 ‘나와 세계의 깊이 있는 관계 맺기’에 좋은, 매력적인 영화 장르입니다.
사실을 재료로 하기에 때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하지요.
<프리 시네마>는 다큐멘터리를 경험하며, 한 편의 필름 완성을 목표로 하는 워크숍입니다.
보고 느낀 것, 말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나누고, ’시선과 주제’를 영상 언어로 기록하는 방법을 찾아갑니다.
시청각적 표현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아이디어를 발전시킵니다.
촬영 기술과 미장센보다는 필름의 목소리, 즉 ‘대상과 주제’를 최우선으로 둡니다.
인물, 장소, 크고 작은 사건 등 주변 현상을 관찰하고 기록하기 좋아하시는 분,
개인의 이야기나 생각을 단편 필름으로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질문하고 그 질문에 답을 찾으며 나를 확장하는, 의미 있는 기록 시간이 될 것입니다.
Curriculum
(5. 29 토) 1주 차 - 알아가기
수업의 취지와 의미를 전달합니다. 오래도록 마음에 있었던 것, 최근의 관심사 등 개인적인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고, 영화적 표현으로 연결해 봅니다. 다큐멘터리를 극영화와 비교해 살펴봅니다.
(6. 5 토) 2주 차 - 나와 세계
기획안 발표 후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단편 다큐멘터리 감상 후 연출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6. 12 토) 3주 차 - 나아가기
필름 제작 방향을 구체화합니다. 촬영 단계에서 준비해야 할 것들, 제작자로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들을 알아봅니다.
(6. 19 토) 4주 차 - 발견하기
촬영 소스를 보며 강사와 일대일 피드백을 나눕니다. 작품 방향성을 재점검하고, 더 나은 표현 방법을 함께 고민합니다.
(2주 후 - 7. 3 토) 5주 차 - 만들기
편집본을 보며 강사와 2차 피드백을 나눕니다. 작품 완성을 위한 최종 점검을 합니다.
(7. 10 토) 6주 차 - 완성하기
완성된 필름 또는 가편집본을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눕니다.
본 워크숍은 영상 제작 경험, 기술 숙련도와 관계없이
“다큐멘터리를 통해 우리의 삶을 얼마나 풍부하게 바라보고 느낄 수 있는지 나누는 자리”입니다.
자신의 시선을 영상 언어로 표현해보고자 하는 모든 분에게 열려있습니다.
일정 : 2021년 5월 29일 토요일 ~ 7월 10일 토요일 (6회 수업, 7주 과정)
시간 : 토요일 오후 4시 30분 (1-2시간 소요, 매주 수업 별 상이)
정원 : 3명
수강료 : 25만원
진행 : 배희진 (@jamong_bae)
장소 : 마포구 연희동 작업실 (연희동 연서어린이공원 부근)
프리시네마 워크숍이 진행 될 'Flat-2' 작업실입니다.
수업 시간 동안, 프리시네마 수강생분들만 단독적으로 사용합니다.
서울시 마포구 연희동 '연서어린이 공원' 부근이며, 수업 진행 전에 자세한 주소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안내
1. 사진 또는 영상 촬영 가능한 카메라, 편집 프로그램이 깔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이 필요합니다.
사용하기 편한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다큐멘터리를 경험적 이해로 접근합니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나누는, 편안한 수업을 지향합니다. 각자의 필름 한 편을 만드는 것 외에, 함께 이야기 나눌 소소한 숙제들이 있습니다.
3. 본 워크숍의 정원은 3명입니다. 최소 2명이 모일 시에만 진행됩니다. 강의 시작이 임박할 시점에서 취소 시, 강의 진행 자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스케줄 확인하시고 신청 부탁드립니다.